2024.04.27 (토)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반려동물 300만 가구 시대…“유기동물 입양하면 치료비 드려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 300만 가구 시대…“유기동물 입양하면 치료비 드려요”

초기 의료비와 입양 첫해 동물보험비 등 지원하는 자치단체 생겨

Screenshot 2024-02-12 at 21.30.02.JPG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이 300만 가구가 넘다보니 잃어버리거나, 버려지는 동물도 많다.
 
그런데 선뜻 이런 유기 동물을 입양하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치료비 등 비용 부담 때문이다.

반려동물 양육비의 20%를 차지하는 치료비 등 비용 문제가 만만찮은 장애요인이다.

때문에 입양할 때 들어가는 초기 의료비와 입양 첫해 동물보험비를 지원하는 자치단체도 있다.

자치단체에서 이 문제에 대한 정책을 하나 둘 내놓고 있다.

민간동물병원에 치료를 맡길 수 있도록 바우처를 제공하는 자치단체, 사회화 과정을 거쳐 입양을 돕는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도 생겼다.

유기 동물에게 새 삶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치단체의 잇단 정책이 어떤 효과를 거둘 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KBS 뉴스 관련 기사 동영상으로 이동합니다)
 
앵커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이 300만 가구가 넘다보니 잃어버리거나, 버려지는 동물도 많습니다.

그런데 선뜻 이런 유기 동물을 입양하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치료비 등 비용 부담 때문인데요.

자치단체에서 이 문제에 대한 정책을 하나 둘 내놓고 있습니다.

손민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길을 헤매던 개와 고양이 4백 여 마리가 지내고 있는 한 동물보호소입니다.

[정현조/광주동물보호소장 : "하루에 평균 다섯 마리는 들어오고요. 아직 올해는 없었지만 작년 같은 경우도 놔두고 가시고 하셔서."]

2022년 기준 광주·전남에서 발생한 유기동물은 만 2천여 마리 전국적으로는 11만 마리에 달합니다.

보호소에서 지낼 수 있는 기간은 10여 일, 그 사이 새 보호자를 만날 수도 있지만 여전히 유기동물 입양률은 27.5%에 그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양육비의 20%를 차지하는 치료비 등 비용 문제가 만만찮은 장애요인입니다.

때문에 입양할 때 들어가는 초기 의료비와 입양 첫해 동물보험비를 지원하는 자치단체도 있습니다.

[민병구/입양자 : "저도 (반려동물 보험) 가입하려고 생각은 했는데 이번에도 지원이 된다고 하니 저한테는 1석 2조로 좋은 일이죠."]

전남 담양군 등지에서 시작한 반려동물 공공진료소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임추성/전남 담양군 : "(다른 곳은) 얼마였냐면 110만 원 들었어요. 여기(공공진료소)가 있어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민간동물병원에 치료를 맡길 수 있도록 바우처를 제공하는 자치단체, 사회화 과정을 거쳐 입양을 돕는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도 생겼습니다.

유기 동물에게 새 삶의 기회를 제공하는 자치단체의 잇단 정책이 어떤 효과를 거둘 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손민주입니다.

촬영기자:조민웅


[사진 = KBS 뉴스 화면 캡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